넷플릭스 D.P로 얼굴을 알린 배우 원지안이 북극성, 경도를 기다리며, 메이드 인 코리아 등에 연달아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원지안 프로필

원지안은 1999년 8월 17일(26세) 경기도 부천시에서 태어난 한국의 배우입니다. 본명은 김인선이며, 키는 170.6cm, 혈액형은 B형입니다.
서울여자중학교, 서울여자고등학교를 졸업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를 다니다가 현재 학업을 잠시 멈춘 상태입니다. 소속사는 흰엔터테인먼트입니다.
원지안은 어릴 적부터 책과 그림을 좋아하던 소녀였고, 중학교 3학년 때 연기에 대한 호기심을 느껴 연기 학원에 다니며 대학 진학을 준비한 후 한예종에 입학, 꾸준히 본인의 연기 역량을 다듬어 왔습니다.
데뷔는 2021년 넷플릭스 드라마 D.P 입니다. 평소에는 쿨하고 감각적인 이미지로 알려져 있으며, 배우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는 신예입니다.
데뷔부터 배우로서의 성장

원지안은 2021년 넷플릭스 드라마 ‘D.P’ 문영옥역으로 데뷔했습니다. 짧은 등장임에도 매력적인 목소리와 차분한 연기력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2022년 드라마 <소년비행>시리즈에서 주인공 ‘경다정’ 역을 맡아 주연급 배우로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같은 해 KBS2 드라마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에서 조연 ‘하준경’ 역을, 2023년 <가슴이 뛴다>에서는 주연 ‘주인해’ 역을 맡으며 이목을 끌었습니다.
2023년에는 에서 다시 ‘문영옥’ 역을 맡아 팬들에게 반가운 재회를 선사했고, 2024년에는 넷플릭스 월드와이드 히트작 <오징어 게임 시즌2>에 캐스팅, ‘세미’ 역을 맡아 괄목할만한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영화에서는 <해피 뉴 이어>의 임아영, <장차장>의 장예빈 역 등에서 본인의 폭넓은 연기 스팩트럼을 선보였습니다.
곧 공개예정인 디즈니 북극성에서 미스터리한 인물 강한나역으로 출연합니다. 이처럼 데뷔 초 짧은 등장부터 시작해, 작품을 거듭할수록 무게감 있는 배우로 성장해 왔습니다.
주요 활동
드라마

영화
- <해피 뉴 이어> 임아영 역(2021)
- <장차장> 장예빈 역(2022)
연극
- <젊음의 열병> 데이지 역(2021)
- <[모자숨스물다섯] 살아갈, 사라진, 사람들 : 2021 세월호>(2021)
원지안은 데뷔작인 부터 짧은 등장임에도 강렬한 인상을 남겼고, <소년비행>에서 첫 주연을 맡으며 실력을 입증했으며, <오징어 게임 시즌2>에서는 평소와는 다른 강렬한 비주얼과 연기로 반전 매력을 선사하며 차세대 배우로 확실히 자리매김했습니다.
특이하게도 합기도 4단, 유도 2단 자격을 갖고 있어 액션 연기에도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악 전공자라 중저음의 보이스톤과 폭넓은 감정 연기로 시청자들의 귀와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원지안 여담

어린 시절부터 책과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문학소녀였고, 자신이 좋아하는 예술 분야와 진로를 고민하다가 연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합기도, 유도 등 운동을 좋아해서 액션 연기에 자신있고, 성악을 전공해 중저음의 매력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를 2마리(밤, 태양)) 키우고 있으며 고양이 인스타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수지, 서현진 닮은 꼴로 언급됩니다.
활동명인 원지안은 할머니가 지어주셨고, 본명은 김인선입니다. <원지안 인스타그램>
앞으로의 활동

2025년 현재 디즈니 대작 드라마 <북극성>에 강한나역으로 출연중이며, JTBC 드라마 경도를 기다리며, 디즈니 메이드 인 코리아, 유쾌한 왕따 등에 출연예정이다.
특히 경도를 기다리며는 로멘틱 코미디 장르로 배우 박서준과 호흡을 맞출예정이며 올 연말에 방송된다.